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격증] 제10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합격 후기(feat. 100점)

반응형

 2025년 마지막 대학 생활에서 나중에 필요할지 모를 자격증들을 따기로 마음 먹었고, 지금까지 ADsP, 정보처리기사 필기,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실기 시험을 보았고, 다행이도 모두 합격했다. 오늘은 제 10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시험에서 100점 맞은 기념(?)으로 시험 후기 및 난이도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한다.

 

1. 필기 시험

  필기 시험 준비는 "2025 빅데이터분석기사 모든 것" 책을 통해 준비하였다. 다행히 중간고사 기간과 겹치지 않아서 여유롭게 한 달 기준을 잡고 준비하였고 무난하게 합격하였다. 모델링과 결과 해석 부분은 자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결과를 보니 시험에서 실수를 좀 했던 것 같다. 그래도 72.5점으로 합격하였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3501601

 

2025 빅데이터분석기사 모든 것 | 최우슬 - 교보문고

2025 빅데이터분석기사 모든 것 | 최신 출제경향을 철저히 분석하여 반영한 2025년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 수험서다. 이 책은 문제은행식의 기출문제를 암기하는 것에서 벗어나, 변형된

product.kyobobook.co.kr

 

2. 실기 시험

  실기 시험은 기말고사가 끝난 이후 2주 뒤에 시험이었다. 그래서 2주 기간동안 타이트하게 일정을 잡고 "2025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Python" 책으로 준비하였다. 아무래도 전공자이기도 하고 데이터 관련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는 상태였기에 기본적인 문법 부분은 건너뛰고 기출문제 및 연습문제 위주로 연습했다. 사실 기출문제도 반복되는 유형도 있고, 최근 나오는 유형도 정해져 있어서 1유형에 대해서만 잘 처리하면 되겠다고 생각하고 시험을 치뤘다.

  근데 시험을 시작하고 나서 첫 번째 문제부터 막혔다. 문제가 어렵다기 보다 어떻게 풀어야 할지는 감이 잡히는데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는 검색이 불가능하기에 help 또는 dir 함수를 이용해서 적합한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데 순간 감이 안잡혀서 일단 1유형 자체를 넘어가고 2유형부터 풀이하였다. 2유형은 Pipeline과 GridSearch를 이용하는 로직 전체에 대해 많이 연습하여서 파라미터를 수정해가며 GridSearch를 수행하였고, 무난하게 풀이하였다. 3유형도 마찬가지로 로지스틱 회귀에 대한 문제들로 구성되어서 쉽게 풀이하였다. 다시 1유형으로 돌아가 풀었고, dir과 help를 이용해서 천천히 생각하다보니 운이 좋게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혹시라도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자면 기본적인 파이썬 문법에 대해서 숙지한 다음, 최근에 나온 문제들의 유형에 대해 파악하고, 그 유형들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1유형의 경우에는 데이터셋의 전처리 과정에 사용하는 기법들을 얼마나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지 묻는 유형이므로 당연하게도 기본적인 문법에 dir를 이용해서 적어도 어떤 함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한번씩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2유형의 경우는 사실 공부한 책인 "2025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Python"책에서 제공하는 Pipeline을 이용한 전체 코드를 반복 학습하면 쉽게 풀 수 있다. 3유형의 경우는 최근에는 로지스틱 회귀, 선형 회귀 모델을 적합한 후에 결과값에 대해서 분석, 해석하는 유형이 자주 출제된다. 해당 유형을 학습하고, 후순위로 이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쪼록 제 글이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길 바라며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합격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